수료생 인터뷰

스포츠 마케팅 MBA과정 과대표 '윤길영 수료생' 인터뷰

작성자
weconschool
작성일
2018-09-27 19:14
조회
110


Q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포츠를 사랑하는 마음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26살 윤길영입니다. 앞으로 ‘프로스포츠구단 마케터’를 희망하며 차근차근 제 진로를 준비하는 중입니다.

Q2. 어떤 계기로 MBC 아카데미 스포츠마케팅 MBA를 수강하게 되셨나요?

2002 한일월드컵 4강, 2008 베이징올림픽 금메달 등 한국 스포츠의 황금기를 보고 자라서 스포츠에 대한 애정이 깊었습니다. 군대를 전역하면서 제가 좋아하는 스포츠 분야에서 일을 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되었고, 졸업 전까지 스포츠 관련 동아리, 대외활동 등 학생이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취업 전선에 뛰어들자 많이 부족한 제 자신을 확인하게 되었고, 제가 지원하는 분야에 대한 깊은 지식과 세심한 코칭을 받고자 MBC 아카데미 스포츠마케팅 MBA 과정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Q3. 어떻게 MBC 아카데미 스포츠마케팅 MBA에 대해 알게 되셨나요?

졸업을 목전에 앞둔 시기에 우연히 스포츠 잡알리오 사이트에 올라온 MBC 아카데미 스포츠마케팅 MBA 소개글을 보게 되었고, 한 치의 망설임 없이 신청했습니다.




Q4. 강의를 통해 배웠던 큰 주제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 부탁드립니다.

스포츠 업계에서 일을 하는 것은 스포츠에 대한 열정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팬이 아닌 ‘마케터’의 눈으로 프로스포츠를 바라볼 줄 아는 관점을 기르고, 이러한 시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을 실제로 구현해낼 수 있는 실행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Q5. 구체적으로 배운 내용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의 대부분은 모기업의 지원비로 운영하지만, 점차 자생력을 길러 나가야 하는 환경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구단 스폰서, FAN EXPERIENCE, 스포츠 이벤트 등 구단이 현재 필요로 하는 요소가 무엇이며, 프로스포츠 구단 마케팅팀이 이를 구현해내는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스포츠브랜드는 스포츠 구단 및 선수 협찬, 메인 카테고리 종목 후원, 스포츠 이벤트 등을 통해 브랜드를 각인시키고 로열티를 가진 고객을 창출하고자 합니다. 스포츠브랜드 마케팅팀이 이를 위해 준비하는 일련의 과정을 과제를 수행하며 직접 배울 수 있었습니다.

Q6. 직접 수강해보고 느낀 강의의 특별한 점을 꼽는다면?

현재 스포츠 업계에서 팀장급으로 재직 중이신 분들의 지식, 경험, 노하우 등을 집약해서 배울 수 있다는 점과 그러한 분들이 내주시는 과제와 이에 따른 피드백으로 한층 성장할 수 있는 점이 MBC 아카데미 스포츠마케팅 MBA 과정만의 차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7. MBC 아카데미 스포츠마케팅 MBA 수강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어떤 것이었나요?




MBC 아카데미 스포츠마케팅 MBA 과정을 함께 수강하는 동기들의 발표 과제를 들을 때마다 제가 전혀 생각하지 못하는 콘텐츠와 많은 시간의 준비를 통해 볼 수 있는 퀄리티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혼자 생각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더 폭넓은 시각과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지평을 넓혀 갈 수 있다는 점이 수강 중 가장 인상 깊게 느꼈던 점입니다.

Q8. 다음에 강의를 수강할 분들을 위한 팁이 있다면?

스포츠 업계에서 ‘인맥’은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단순히 강의를 듣는다는 생각으로 이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여기 오신 강사분들에게 ‘나의 존재’를 각인시킨다는 생각으로 적극적으로 어필하신다면 결코 이 과정을 수강하시는 것을 후회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Q9.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스포츠를 좋아하는 젊은 청년들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이 업계에서 어떠한 업무를 실제로 하고 있는 지를 파악하고, 내가 이 업계에서 일을 할 만한 사람인지 냉철히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MBC 아카데미 스포츠마케팅 MBA 과정은 이를 명확하게 가려내줄 ‘기준점’이 되어 줄 것입니다.